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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네게 이른 모든 일을 삼가 지키고 다른 신들의 이름은 부르지도 말며 네 입에서 들리게도 하지 말지니라"(출23:13)
'부르다'는 말이 히브리어 זָכַר자카르다.
영어로는 기억하다 부르다( to remember, recall, call to mind)는 뜻이 있다.
물론 기념하다는 의미도 있다.
하지만 때로는 이 단어가 ‘권고하다’의 뜻으로 쓰일 경우가 있다.
사람들의 망각을 일깨워 잊어버렸던 사실들을 떠올리고 기억하게 해주는 역할이다.
이 경우는 주로 히브리어 ‘사역형’인 ‘히필’(Hiphil) 형태가 쓰였다.
그렇기에 ‘부르다' 곧 '기억하다'는 말은 단순히 과거의 사실을 기억하고 암기하는 정도가 아니다.
깊이 주의를 기울여 묵상하고 회상하고 스스로를 권면하여 일깨우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영적 행위다.
성경에서 이 זָכַר (자카르) 단어가 처음 쓰인 것은 창세기 8:1절 말씀이다.
"하나님이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는 모든 들짐승과 가축을 기억하사 하나님이 바람을 땅 위에 불게 하시매 물이 줄어들었고"
하나님께서 노아와 그와 함께 있는 모든 짐승들을 기억해 주셨다.
그만큼 그 가족과 짐승들을 하나님께서 ‘생각해 주신 것’이다.
히브리어 ‘자카르’는 그 의미의 다양성만큼이나 다양한 파생어들이 있다.
1. 명사형으로 ‘제케르’(zeker)가 있다.
이 단어는 우리말로 ‘기억’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하지만 성경에서는 주로 ‘표호’(출 3:15), ‘기념명칭’(시 102:13), ‘기념칭호’(호 12:6), ‘자취’(시 34:17), ‘기념함’(에 9:28), ‘이름’(신 25:19) 등의 다양한 의미로 사용됐다.
호세아 14:8에서는 이 단어를 ‘향기’로 번역하였다.
사람의 코에 향기의 여운이 남아있듯이 ‘제케르’는 우리의 기억 속에 향취처럼 오랫동안 묻어있는 것을 말한다.
2. ‘제케르’와 유사한 뜻의 명사 파생어 ‘지크론’(zikron)이다.
이 단어도 개역성경에서 주로 ‘기념’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제케르’가 주로 ‘이름’, ‘기념함’ 등과 같이 기억과 관련된 추상적 의미로 쓰인 반면에 ‘지크론’은 ‘기념물’(민 17:5), ‘기념품’(사 57:8), ‘기념보석’(출 28:12, 12:4), ‘격언’(욥 13:12) 등과 같이 기념이 될만한 ‘물품’을 가리키는 걸로 쓰였다.
3. 다음의 파생어는 사람 이름으로 쓰인 경우다.
대표적으로 ‘시그리’와 ‘스가랴’가 있다.
‘시그리’(zikri)는 ‘기억할 만한’이라는 뜻으로 다윗 통치 시에 르우벤 족장 엘레에셀의 아버지(대상 27:16) 등 일곱 명 정도의 동명이인이 있다.
‘스가랴’(zkarya)는 ‘여호와께서 기억하셨다’는 뜻으로 이같은 이름을 가진 사람이 성경에 29명이나 된다.
특히 ‘스가랴’라는 단어는 ‘기억하다’는 뜻의 ‘자카르’와 ‘여호와’의 줄임말인 ‘야’(yah)의 합성어이다.
이와 같은 의미들을 고찰해 볼때 본문 속의 '부르다' 곧 '기억하다'는 말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엄히 경고하는 말씀으로 한 것이다.
그 백성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 살때 하나님의 자녀답게 살아가야 하는데 힘들거나 어려움에 처하거나 혹은 배가 불러 하나님을 잊은 채 애굽의 신을 의지하거나 과거의 신들을 소환하지 말라는 뜻이다.
그걸 엄히 경계하고자 이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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