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묵상LifeBible

ChatGPT와 하나님의 자녀들

by 똑똑이채널 2023. 1. 28.
728x90
반응형
SMALL

 

ChatGPT라는 것이 각종 SNS에서 유행이다. 출시 5일 만에 100만 명이 사용할 정도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그 모든 분야에 등장하고 있다. 앞으로 ChatGPT가 ‘구글 검색’을 능가할 것으로 내다보는 이들도 많다.

 

ChatGPT란 ‘대화형 인공지능’이다. 알파고와 이세돌 바둑 대전을 뛰어넘는 수준이다. ChatGPT는 ‘OpenAI’라는 회사 작품이다. 일론 머스크가 창립자요 투자자다. 그는 ‘테슬라’를 개발했고 우주탐사기업 ‘스타링크’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미래라고 부를만한 거의 모든 것을 선도하고 있다. 그게 인류의 약이 될지 독이 될지 지켜볼 부분이다.

 

엊그제 ChatGPT로 질문하면서 블로그 글을 써 봤다. 그야말로 인간과 대화하듯 술술 풀어냈다. 그러니 대학과제물이나 졸업논문도 기업홍보물도 무난하게 작성할 것 같았다. 물론 아직은 2021년까지의 자료를 토대로 글을 작성한다. 더욱이 감성적인 부분이나 영적인 부분까지 터치하기에는 한계가 있는 것 같았다.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의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영원한 언약을 맺으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이니라”(55:3)

 

‘영원한 언약’이란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 사이에 쌍방 간에 맺은 걸 말한다. 그것이 다윗의 언약으로 갱신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언약으로 확장됐다.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도, 구원받는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도 그런 차원이다.1)

 

그러나 그 언약은 서로가 존중해서 지킬 때만 지속된다. 야곱과 라반의 언약도, 솔로몬과 히람의 계약도, 군주와 백성의 관계도, 하나님과 자녀들과의 언약도 마찬가지다.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 멸망해 포로로 끌려간 것도 그 언약을 성실히 이행치 않는 데 있었다. 하나님께서 그걸 일깨워주면서 언약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 새기도록 권고하는 것이다.2) 그래야 회복이 일어나고 그 관계가 더욱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ChatGPT로 들어가 왜 이스라엘 백성이 바벨론에 패망해 포로로 끌려갔는지 질문했다. 그랬더니 ChatGPT가 이렇게 답을 해 준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군사적 약점과 정치적 불안정 등 복합적인 요인으로 바빌론에 패배하고 포로가 되었다. 또한 이스라엘 자손은 예언자들로부터 하나님의 율법에 계속해서 불복종하면 멸망하고 회개하지 않으면 유배될 것이라는 경고를 받았었다.” 물론 한글로 질문하면 한 참 걸리지만 영어로 하면 순식간에 답을 해 준다. 구글의 ‘번역’이나 네이버의 ‘파파고’에 들어가 영어로 번역해서 그걸로 질문하면 된다.

 

이번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바빌론에게 패해 포로가 됐을 때 하나님의 언약의 관점에서 무엇이 문제였는가?”하고 질문했다. 그랬더니 이렇게 답한다.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의 관점에서 볼 때, 주된 문제는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지 않고 언약의 조건을 따르지 않는 것이었다. 성경에 따르면, 하나님은 이스라엘 자손과 언약을 맺으셨는데, 이스라엘 자손이 그들의 하나님이 되어 그들이 그의 계명과 율법을 지키면 그들을 보호하고 축복하겠다고 약속하셨다.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은 하나님의 율법을 거듭 거역하고 우상숭배에 눈을 돌렸고, 하나님은 그들의 불성실에 대한 벌로 바빌론에게 패배하도록 허락하셨다.”

 

실은 이런 질문과 답변이 평소에 교회에서 성도들과 나누는 말씀의 핵심이다. 이 사실을 이제는 인공지능 ChatGPT도 인식하고 답을 한다는 점이다. 문제는 하나님과 언약의 관계를 맺은 자녀들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통해 하나님의 언약 안에 들어간 자녀들이 얼마나 관계를 깊이 엮어나가는가 하는 것 말이다. ChatGPT가 아무리 똑똑해도 성경에 나온 문맥대로 답만 할 뿐이다. 하지만 지정의(知情意)를 지닌 하나님의 자녀들은 영과 진리로 하나님을 경배하며 그분의 언약과 그 말씀을 삶 속에 새기며 사는 자들이다.

 

1)https://929.org.il/lang/en/page/389/post/68260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