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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시작’은 출발점이다.
창세기의 경우 인류의 시작점에 관한 말씀이다.
그렇다고 무계획성으로 무의미하게 시작된 게 아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계획을 갖고 창조하신 분이다.
이사야 46:9-10절
“너희는 옛적 일을 기억하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외에 다른 이가 없느니라 나는 하나님이라 나 같은 이가 없느니라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처음부터 하나님은 그 끝을 선언하셨다.
그분의 계획은 시작이자 끝이다.
그 분의 선언은 확고하고 변하지 않는다.
시편 111:10절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다 훌륭한 지각을 가진 자이니 여호와를 찬양함이 영원히 계속되리로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 것이 지혜의 시작이다.
그분의 교훈을 따르는 사람은 모두 풍부한 명철과 지혜를 갖게 된다.
그러니 그 분을 찬송하는 것이 마땅한 일이다.
현명하고 싶은가?
먼저 창조주 하나님을 공경하며 살아야 한다.
그분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시작이기 때문이다.
잠언 1:5-7절
“지혜 있는 자는 듣고 학식이 더할 것이요 명철한 자는 지략을 얻을 것이라 잠언과 비유와 지혜 있는 자의 말과 그 오묘한 말을 깨달으리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혜와 지식의 출발선이다.
그것이 가장 최고의 선택이다.
아모스 6:6-7절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에 대하여는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그러므로 그들이 이제는 사로잡히는 자 중에 앞서 사로잡히리니 기지개 켜는 자의 떠드는 소리가 그치리라”
이 의미를 창세기 1장으로 되돌려 보면 충분히 알 수 있다.
하나님은 그의 창조물 중에서 가장 좋은 것을 창조하셨다는 걸 알 수 있다.
그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은 첫 열매를 주님께 바치도록 말씀하신다.
에스겔 20:40-42절
“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 있어서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다 나를 섬기리니 거기에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을지라 거기에서 너희 예물과 너희가 드리는 첫 열매와 너희 모든 성물을 요구하리라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나오게 하고 너희가 흩어진 여러 민족 가운데에서 모아 낼 때에 내가 너희를 향기로 받고 내가 또 너희로 말미암아 내 거룩함을 여러 나라의 목전에서 나타낼 것이며 내가 내 손을 들어 너희 조상들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 곧 이스라엘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들일 때에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 알고”
이스라엘은 하나님 추수의 첫열매다.
애굽에서 구원해 낸 첫 열매 말이다.
구원의 열매를 맺게 하신 하나님께 자신들의 첫 열매를 드리는 건 당연하다.
예레미야 2:3절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위한 성물 곧 그의 소산 중 첫 열매이니 그를 삼키는 자면 모두 벌을 받아 재앙이 그들에게 닥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하나님은 첫 수확의 열매인 이스라엘을 보호하신다.
그 이스라엘 백성을 통해 구원자인 메시아를 이 땅에 보내주셨다.
첫 열매로부터 추수한 열매들이 열국에 미치게 될 것이다.
그를 위해 당신의 아들 메시아 예수를 희생시켰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태초부터 실행에 옮기신 계획이다.
요한복음 1:1-5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둠에 비치되 어둠이 깨닫지 못하더라”
최상의 것은 말씀이다.
하나님의 첫 열매는 말씀이다.
그 말씀이 이 땅에 예수 그리스도로 임하셨다.
모든 피조물을 구원할 메시아가 말씀으로 오신 것이다.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은 하나님의 선택된 첫 열매다.
요한계시록 22:12-13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히브리어로 알레프는 알파벳의 첫 글자다.
예수님은 당신 자신이 알레프 곧 시작이자 타브 곧 끝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분은 하나님께서 땅을 존재하게 하라고 말씀할 때부터 말씀이셨다.
골로새서 1:15-20절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시라 그가 근본이시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이시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이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하게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바울도 그 시작점이 예수 그리스도에게 있음을 밝힌 것이다.
요한일서 1:1-2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사도 요한도 모든 시작이 하나님의 계획임을 밝힌 것이다.
그분은 우리가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우리를 구원하셨다고 선언한다.
요한일서 2:24-25절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과 아버지 안에 거하리라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것은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요한은 하나님의 첫 번째 메시지가 사랑이었음을 밝힌다.
요한일서 3:11절
“우리는 서로 사랑할지니 이는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소식이라”
하나님은 천지를 창조하신 순간부터 창조 계획을 갖고 계셨다.
그분은 당신의 백성을 구원하고자 하셨다.
그것은 그들을 사랑하셨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창조의 이야기는 사랑 이야기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태초에 시작되는 이야기 그것은 사랑 이야기다.
요한이서 1:4-6절
“너의 자녀들 중에 우리가 아버지께 받은 계명대로 진리를 행하는 자를 내가 보니 심히 기쁘도다 부녀여, 내가 이제 네게 구하노니 서로 사랑하자 이는 새 계명 같이 네게 쓰는 것이 아니요 처음부터 우리가 가진 것이라 또 사랑은 이것이니 우리가 그 계명을 따라 행하는 것이요 계명은 이것이니 너희가 처음부터 들은 바와 같이 그 가운데서 행하라 하심이라”
창세기 1장 1절에서 얻어야 할 가장 으뜸가는 메시지는 사랑이다.
우리 삶의 시작점부터 취해야 할 소중한 것이 사랑이다.
이것을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섭리하면서 이 세상을 창조하셨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독생자요 메시아인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기 때문이다.
사랑이 바로 모든 것의 으뜸이요 시작점이 돼야 한다.
하나님의 창조가 바로 이것을 위함이다.
רֵאשִׁית레쉬트
창1:1절_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0:10절_ “그의 나라는 시날 땅의 바벨과 에렉과 악갓과 갈레에서 시작되었으며”
창49:3절_ “르우벤아 너는 내 장자요 내 능력이요 내 기력의 시작이라 위풍이 월등하고 권능이 탁월하다마는”
출23:19절_ “네 토지에서 처음 거둔 열매의 가장 좋은 것을 가져다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전에 드릴지니라 너는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지니라”
레2:12절_ “처음 익은 것으로는 그것을 여호와께 드릴지나 향기로운 냄새를 위하여는 제단에 올리지 말지며”
레23:10절_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주는 땅에 들어가서 너희의 곡물을 거둘 때에 너희의 곡물의 첫 이삭 한 단을 제사장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민15:20-21절_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거제로 타작 마당의 거제 같이 들어 드리라 너희의 처음 익은 곡식 가루 떡을 대대에 여호와께 거제로 드릴지니라”
민18:12절 _ “그들이 여호와께 드리는 첫 소산 곧 제일 좋은 기름과 제일 좋은 포도주와 곡식을 네게 주었은즉”
민24:20절_ “또 아말렉을 바라보며 예언하여 이르기를 아말렉은 민족들의 으뜸이나 그의 종말은 멸망에 이르리로다 하고”
신11:12절 _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돌보아 주시는 땅이라 연초부터 연말까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
신21:17절 _ “반드시 그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을 장자로 인정하여 자기의 소유에서 그에게는 두 몫을 줄 것이니 그는 자기의 기력의 시작이라 장자의 권리가 그에게 있음이니라”
신26:2절 _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신 땅에서 그 토지의 모든 소산의 맏물을 거둔 후에 그것을 가져다가 광주리에 담고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으로 그것을 가지고 가서”
삼상15:21절_ “다만 백성이 그 마땅히 멸할 것 중에서 가장 좋은 것으로 길갈에서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제사하려고 양과 소를 끌어 왔나이다 하는지라”
대하31:5절 _ “왕(히스기야)의 명령이 내리자 곧 이스라엘 자손이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꿀과 밭의 모든 소산의 첫 열매들을 풍성히 드렸고 또 모든 것의 십일조를 많이 가져왔으며”
욥8:7절 _ “네 시작은 미약하였으나 네 나중은 심히 창대하리라”
욥40:19절 _ “그것은 하나님이 만드신 것 중에 으뜸이라 그것을 지으신 이가 자기의 칼을 가져 오기를 바라노라”
욥42:12-13절_ “여호와께서 욥의 말년에 욥에게 처음보다 더 복을 주시니 그가 양 만 사천과 낙타 육천과 소 천 겨리와 암나귀 천을 두었고 또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두었으며”
시78:51절 _ “애굽에서 모든 장자 곧 함의 장막에 있는 그들의 기력의 처음 것을 치셨으나”
시105:36절 _ “또 여호와께서 그들의 기력의 시작인 그 땅의 모든 장자를 치셨도다”
시111:10절_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것이 지혜의 첫걸음이다. 그의 교훈을 따르는 자가 다 좋은 지각을 얻게 되니 그는 영원히 찬양을 받으실 분이시다.”(현대인의성경)
잠1:7절_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잠3:9절_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잠4:7절 _ “지혜가 으뜸이니, 지혜를 얻어라. 네가 가진 모든 것을 다 바쳐서라도 명철을 얻어라.”(새번역)
잠8:22절_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잠17:14절_ “다투는 시작은 둑에서 물이 새는 것 같은즉 싸움이 일어나기 전에 시비를 그칠 것이니라”
전7:8절_“일의 끝이 시작보다 낫고 참는 마음이 교만한 마음보다 나으니”
사46:10절_ “내가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뜻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렘2:3절_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위한 성물 곧 그의 소산 중 첫 열매이니 그를 삼키는 자면 모두 벌을 받아 재앙이 그들에게 닥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렘26:1절 _“유다의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이 다스리기 시작한 때에 여호와께로부터 이 말씀이 임하여 이르시되”
렘49:34-35절 _ “유다 왕 시드기야가 왕이 되어 다스리기 시작할 무렵에 엘람에 대한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엘람의 힘의 으뜸가는 활을 꺾을 것이요”
겔20:40절_“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이스라엘 온 족속이 그 땅에 있어서 내 거룩한 산 곧 이스라엘의 높은 산에서 다 나를 섬기리니 거기에서 내가 그들을 기쁘게 받을지라 거기에서 너희 예물과 너희가 드리는 첫 열매와 너희 모든 성물을 요구하리라”
겔44:30절 _ “또 각종 처음 익은 열매와 너희 모든 예물 중에 각종 거제 제물을 다 제사장에게 돌리고 너희가 또 첫 밀가루를 제사장에게 주어 그들에게 네 집에 복이 내리도록 하게 하라”
겔48:14절 _ “그들이 그 땅을 팔지도 못하며 바꾸지도 못하며 그 땅의 처음 익은 열매를 남에게 주지도 못하리니 이는 여호와께 거룩히 구별한 것임이라”
단11:41절_ “그가 또 영화로운 땅에 들어갈 것이요 많은 나라를 패망하게 할 것이나 오직 에돔과 모압과 암몬 자손의 지도자들은 그의 손에서 벗어나리라”
호9:10절_ “옛적에 내가 이스라엘을 만나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 같이 하였으며 너희 조상들을 보기를 무화과나무에서 처음 맺힌 첫 열매를 봄 같이 하였거늘 그들이 바알브올에 가서 부끄러운 우상에게 몸을 드림으로 저희가 사랑하는 우상 같이 가증하여졌도다”
암6:1절 _“화 있을진저 시온에서 교만한 자와 사마리아 산에서 마음이 든든한 자 곧 백성들의 머리인 지도자들이여 이스라엘 집이 그들을 따르는도다”
암6:6절 _ “대접으로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가장 좋은) 기름을 몸에 바르면서 요셉의 환난에 대하여는 근심하지 아니하는 자로다”
미1:13절_ “라기스 주민아 너는 준마에 병거를 메울지어다 라기스는 딸 시온의 죄의 근본이니 이는 이스라엘의 허물이 네게서 보였음이니라”
ἀπαρχή아파르케
롬8:23절_“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롬11:16절_“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롬16:5절_ “또 저의 집에 있는 교회에도 문안하라 내가 사랑하는 에배네도에게 문안하라 그는 아시아에서 그리스도께 처음 맺은 열매니라”
고전15:20절_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고전15:23절_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고전16:15절_ “형제들아 스데바나의 집은 곧 아가야의 첫 열매요 또 성도 섬기기로 작정한 줄을 너희가 아는지라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약1:18절_ “그가 그 피조물 중에 우리로 한 첫 열매가 되게 하시려고 자기의 뜻을 따라 진리의 말씀으로 우리를 낳으셨느니라”
계14:4-5절 “이 사람들은 여자와 더불어 더럽히지 아니하고 순결한 자라 어린 양이 어디로 인도하든지 따라가는 자며 사람 가운데에서 속량함을 받아 처음 익은 열매로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속한 자들이니 그 입에 거짓말이 없고 흠이 없는 자들이더라”
성경의 첫 번째 단어는 בְּרֵאשִׁ֖ית베레쉬트라는 단어입니다.
ב베는 ‘∼에’를 뜻하는 전치사 접두어다.
첫 단어는 ת레쉬트_ first(첫), beginning(시작), best(최상), chief(으뜸)이다.
ת레쉬트를 파하자며 다음과 같은 의미가 있다.
רֵ Resh로쉬_ 사람의 머리, 가장 높음, 최고, 우두머리, 왕, 최상.
א Aleph알렙 _ 황소 머리, 힘, 통제자, 엘로힘.
שִׁ֖ Sheen쉰 = 부수고, 파괴하고, 누르고, 불태우고.
창3:15절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갈라디아서 3:16절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하나님은 당신의 메시아요 인류의 구원자인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사탄의 머리를 부수게 하신다.
-롬16:20절
“평강의 하나님께서 속히 사탄을 너희 발 아래에서 상하게 하시리라 우리 주 예수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시8:6절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다스리게 하시고 만물을 그의 발 아래 두셨으니”
-고전15:27절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 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엡1:22절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히2:8절
“만물을 그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느니라 하였으니 만물로 그에게 복종하게 하셨은즉 복종하지 않은 것이 하나도 없어야 하겠으나 지금 우리가 만물이 아직 그에게 복종하고 있는 것을 보지 못하고”
-계1:17-18절
“내가 볼 때에 그의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 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이르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처음이요 마지막이니 곧 살아 있는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계22:12-13절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요 시작과 마침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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