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성경질문대답BibleQ&A/역대상

하나님은 왜 다윗의 성전건축을 막았나? 피를 많이 흘렸다는 게 무얼까?

by 권또또 2021. 9. 21.
728x90
반응형

밧세바에 대한 다윗의 약속, Gerbrand van den Eeckhout, 1642-43.  출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그 밤에 하나님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내가 거할 집을 건축하지 말라 내가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올라오게 한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있지 아니하고 오직 이 장막과 저 장막에 있으며 이 성막과 저 성막에 있었나니  네 생명의 연한이 차서 네가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면 내가 네 뒤에 네 씨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 그는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역대상17:1-12)

 

다윗이 법궤를 예루살렘 장막에 모신 후 성전을 짓고 싶어 할 때 하나님께서 나단 선지자를 통해 예언한 말씀이다. 

사무엘하서와 흡사한 내용이다. 

다윗이 여부스 성읍을 점령하고 예루살렘으로 명명하여 왕도를 천도한 일(삼하5:1-10,대상11:4-9),

그 후 왕궁을 건축한 일(삼하5:11-12,대상14:1-2),

그 뒤 법궤를 예루살렘 장막에 모신 일(삼하6,대상15-16) 등. 

그 무렵 법궤를 모실 성전을 건축코자 하는데 하나님께서 막으면서 다윗의 언약을 약속하셨다(삼하7, 대상17). 

그때 다윗은 나단 선지자로부터 성전건축을 못하지만 아들이 태어나면 성전을 건축할 거라는 예언을 듣게 된 것이다.

 

거기까지는 역대상이나 사무엘하서가 똑같다. 

하지만 다윗이 밧세바를 간음한 죄’(삼하12)나 남편을 죽게 한 살인죄’, 

아들 암논이 이복동생 다말을 강간한 죄’, 

압살롬이 이복형 암논을 죽인 살인죄’, 

압살롬이 쿠데타를 일으켜 왕궁을 찬탈하고 다윗의 후궁들을 범한 그런 연쇄적인 죄악들(삼하13-15) 역대상에 빠져 있다. 

그저 장성한 솔로몬에게 성전건축을 당부할 때 하나님께서 자신을 막은 이유만을 언급한다.

이른바 네가 내 앞에서 땅에 피를 흘렸은즉 내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지 못하리라”(대상22:8) 하는 그 말씀 말이다.

 

바로 그런 피흘림 때문에 하나님께서 다윗의 성전건축을 막으셨다고 사람들은 생각한다. 

하지만 다윗의 피흘린 고백은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의 마음을 결집시키고자 한 의도에서 삽입한 내용일 수 있다. 

하나님께서 정말로 그것 때문에 막으셨다면 이스라엘이 패망한 죄악을 드러내는 사무엘하서에 더더욱 기록했을 테니 말이다.

 

과연 하나님께서 다윗의 성전건축을 막으신 이유가 뭘까? 

솔로몬이 태어나기 전에 주신 다윗의 언약에 없던 다윗의 피흘린 고백은 무얼 의미할까? 

그것은 다윗의 밧세바 간음사건을 두고 말한 것이다.1) 

그로부터 연쇄적인 죄악의 고리들이 이어져 피를 많이 흘렸다.

그것은 이방 세계에 대한 피흘림이 아니라 다윗 내부의 피흘림에 관한 죄의 고백인 셈이다. 

모세의 율법에는 간음죄를 살인죄처럼 처벌토록 하고 있고(20:10), 

에스겔은 간음과 피 묻은 손을 동일시하고 있고(23:37,45), 

예레미야도 하나님께서 성전을 파괴한 이유 중 하나로 예루살렘의 선지자들이 간음을 행하고(23:14) 

백성들도 간음하며 산 까닭(5:1-17)이라고 밝힌다. 

그만큼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임재를 모시는 성전이 구별되길 원하신 것이었다.

 

 

1)https://drbarrick.org/files/papers/other/David_and_the_Temple.pdf

 

 

[전자책] 눈을 뜨면 볼 수 있어요

2020년 한 해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너무나 답답했다. 지금도 그게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앞이 보이지 않는 것 같고 모든 게 답답하기만 하다. 청년들도 꿈을 꿀 수 없는 상태다. 초등학생

www.aladin.co.kr

 

 

 

728x90
반응형
LIST

댓글